구도하는 삶/구도행

명상서적 추천: 천국으로 가는 시/유연 저

imaginerNZ 2007. 10. 15. 03:41

천국으로 가는 시 (지고의 지혜, 태고의 사랑)

유연 (엮은이) | 존재의향기

 

 

| | | |
지상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인 인도의 베다에서 출발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儒), 불(佛), 선(禪), 도(道), 수피즘, 힌두이즘을 대표하는
현자와 성자, 선사와 도인, 스승과 신비주의자등
유명, 무명한 세계 영혼들의 시(詩) 180 여편이 실려 있다.
역자 유연
시인, 명상가. 있는 그대로(有然) 라는 필명을 쓰고
시집으로『마법의 시』『생에 사랑을 숨쉬게 하라』가 있다.
1.
엘라 휠러 윌콕스 고독
로버트 브리지스 오늘은 울지 말라
작자 미상 미소
작자 미상 미소짓는 것은 전염성이다
작자 미상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줄리아 카니 작은 것들
샬롯 브론테 인생
자넷 랜드 위험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모든 일에서 나는 도달하고 싶다
키에르케고르 신이 내게 소원을 묻는다면
작자 미상 아름다운 꿈을 향하여
칼리다사 오늘을 보라
월터 윈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느냐 죽느냐
윌리엄 어니스트 헨리 불굴의 영혼
헬렌 켈러 행복의 문
프리드리히 휠더린 운명의 여신들에게
엘라 휠러 윌콕스 의지
제임스 앨런 그대는 그대가 원하는 대로 되리라
파탄잘리 영감을 받을 때
괴테 내맡김의 힘
작자 미상 나는 사는 것을 잊었다
전용석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이유
유연 나는 깨어나라
에밀리 디킨슨 말하는 순간
투카람 유일한 재산
유누스 에므레 한마디 말이 그 얼굴을 빛낼 수 있다
매들린 브리지스 인생의 거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그는 하늘의 천을 소망한다
사무엘 테일러 콜리지 그렇다면 어떻게 될까?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손실과 이익
백거이 감흥
토정 이지함 큰사람을 설하다
에밀리 브론테 재물을 나는 가볍게 여기네
작자 미상 서서히 가라

2.
에밀리 디킨슨 사랑은 세상에 있는 모든 것
사라 티즈데일 선물
괴테 슬픔의 환희
엘리자베스 브라우닝 당신이 나를 사랑해야 한다면
에드가 앨런 포 당신은 사랑받기를 원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당신의 이름을 버리세요
e. e. 커밍스 느낌이 먼저이기에
퍼시 비시 셸리 사랑의 철학
존 키츠 빛나는 별이여
앤드류 마블 수줍은 연인에게
엘리자베스 브라우닝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느냐구요?
로버트 브라우닝 가장 아름다운 것
월터 드 라 메어 떠나고 나면
메리 프라이 내 무덤 가에 서서
빅토르 위고 내 노래에 날개가 있다면
구스타보 베케르 알아주세요
사라 티즈데일 5월의 바람
프란시스 버딜론 밤은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잘랄루딘 루미 아무리 추하거나 아름다울지라도
비케카난다 사랑을 위해 사랑하라
존 던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마가렛 생스터 태만의 죄
에밀리 디킨슨 한 가슴이 깨지는 것을 멈출 수 있다면
작자 미상 내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해리 팔머 당신은 세상의 빛이 되리라
호아킨 밀러 사람들이 비난하는 사람
칼릴 지브란 일곱 번 나는 내 영혼을 경멸했습니다
도로시 놀트 아이들은 사는 것을 배운다
랭스턴 휴즈 혼혈
루돌프 슈타이너 아이들을 위한 기도
잘랄루딘 루미 반대의 의미
유연 존재의 날개
야기 쥬우키치 용서
줄리안 노르위치 나 그것이다
닉슨 워터맨 내가 당신을 알고 당신이 나를 안다면
폴 포르 지구를 둘러싸고 둥근 춤을
마하바라타 우정
작자 미상 한결같은 우정
투카람 모든 사람이 나에게 하나님 같은 신이다
성 프란체스코 평화의 기도
타고르 나의 존재를 조금만 남겨 주십시오
이광수 애인 육바라밀
한용운 알 수 없어요

3.
윌리엄 헨리 데이비스 여유
조주 선사 인간의 좋은 시절
샤를 보들레르 취하라
프리드리히 헤벨 여름의 초상
라마르틴 나비
료칸 꽃은 마음 없이 나비를 부르고
겔레르트 자연 속에 신의 영광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모든 존재는 신의 말씀
하피즈 행복 바이러스
이바노프 하늘 위에, 하늘 아래
조지 맥도널드 아기의 설교
마리 루이제 카슈니츠 바닷가에서
라이너 마리아 릴케 가을
가브리엘라 미스트랄 평온한 말
헨리 반 다이크 만일 온 하늘이
리젯 우드워스 리스 삶의 작은 노래
작자 미상 오월 솔바람을 팔고 싶으나
이백 산중문답
취미 선사 산 속에서 삶
도연명 초막을 짓고 사람 사는 고장에 있어도
소동파 동쪽 난간에 배꽃
두보 봄에 바라보다
이순신 진중에서 읊다
김삿갓 죽 한그릇
유연 누룽지 한그릇
왕유 대숲의 별관
도겐 참된 본성의 눈
야부도천 선사 천척의 낚싯줄
화담 서경덕 독서유감
경허 선사 마음소가 능히 밭을 갈 수 없다
방온 거사 다만 스스로 만물에 마음이 없으면
에즈라 파운드 한 소녀
조이스 킬머 나무들
해리 에머슨 포스딕 우리는 나뭇잎에게 물었다
벤 존슨 고귀한 본성
월트 휘트먼 짐승
알프레드 테니슨 틈이 난 벽에 핀 꽃
헨리 킹 꽃들에 대한 명상
윌리엄 블레이크 순수의 전조
딜런 토마스 녹색 줄기를 통해 꽃을 피우는 힘은
토머스 커루 내게 더 이상 묻지 말라
랄프 왈도 에머슨 세계혼
마쓰오 바쇼 오라, 가자
방온 거사 눈송이 하나하나
닐 도널드 월시 우리 모두는 하나
이뀨 하늘의 진리
성 아우구스티누스 사람들은 경이롭게 여행한다
안토니오 마차도 여행자
서산 대사 눈이 덮인 들판을 밟으며 갈 적에
황벽 선사 매화향기
추사 김정희 불이선란도
초의 선사 옥화 한잔 기울이니
까비르 물 속의 물고기가 목마르다 한다
임제 선사 산은 산 물은 물
나옹 선사 청산은 나를 보고

4.
타고르 침묵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위대한 깨달음의 기도
D.H. 로렌스 자만
바바 하리 다스 진리에의 길
오마르 하이얌 천상으로 내 영혼을 보냈더니
라비아 알 아다위야 만일 내가 당신을 숭배한다면
밀라레빠 12가지 거짓의 노래
승찬 대사 지극한 도
청해 선사 배움의 근본
까비르 달은 내 몸 안에서 빛난다
카나카다사 모든 것이 당신 안에만 있나요?
천부경 하나
노자 쓸모 없음
베다 창조의 찬가
우파니샤드 참나
바가바드 기타 지고한 경지
라마 크리슈나 마음 속으로 깊이 뛰어들어라
사디 진주
아타르 자신의 얼굴 찾기
잘랄루딘 루미 나의 영혼을 자유롭게 하라
하피즈 품 안의 아기
존 밀턴 실명에 대하여
랄라 데드 당신이 현명할지라도
부설 거사 마음 속의 부처
하즈라트 이나야트 칸 내가 볼 수 없는 것
이븐 아라비 사랑하는 연인이 나타날 때
안겔루스 질레지우스 당신이 갈 수 없는 곳에 가라
유연 천국으로 가는 길
선혜 대사 다리는 흐르고 물은 흐르지 않네
곽암 화상 심우도
작자 미상 오늘이 신이다
알 할라즈 나는 내가 사랑하는 유일자다
잘랄루딘 루미 당신이 상상할 수 없는 것
사라하 사념의 바람
레너드 제이콥슨 마음을 내려놓기
틸로빠 깨달음에 도달하리라
작자 미상 더 깊이 고요하라
칼리다사 침묵 속에서 위안을 구하라
메히틸트 사막에는 많은 가르침이 있다
헤르만 헤세 행복
아빌라의 성 테레사 아무것도 당신을 괴롭히게 하지 말라
작자 미상 나의 마지막 날에
예수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부처 살아있는 모든 것은 행복하라
라마나 마하리쉬 아루나찰라에 바치는 다섯 편의 찬가
동산양개 선사 동산 개울물을 지나다가
한산자 개울 베고 누워서 귀를 씻노라
오쇼 라즈니쉬 그대에게 필요한 모든 것
단테 지고의 지혜, 태고의 사랑
운서 대사 마음의 거울
작자 미상 한 사람의 인생은
작자 미상 친구를 위한 기도

추천 참고 문헌
수록 작가 소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중대한 장애는 두려움
가장 좋은 날은 오늘
가장 하기 쉬운 일은 결점을 찾는 것
가장 쓸모없는 재산은 자존심
가장 큰 실수는 포기하는 것
가장 큰 방해물은 이기주의
가장 큰 위안은 잘 끝낸 일
가장 불쾌한 사람은 불평만 하는 사람
가장 심각한 파산은 의욕상실
가장 큰 필요는 상식
가장 나쁜 감정은 타인의 성공에 대한 유감
가장 좋은 선물은 용서
가장 숭고한 순간은 죽음
가장 고귀한 지혜는 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
지고의 지혜, 태고의 사랑

일반 산문이 아니기에 원문에 있는 말을 빼거나, 없는 말을 넣거나 하는
번역자의 사고가 개입되지 않게 있는 그대로 번역하려고 노력했다.
또한 외국어를 한국어 사고방식대로 번역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고독

웃어라, 세상이 너와 함께 웃으리라
울어라, 너 혼자만 울게 되리라
슬픈 이 세상은 환희를 빌려야 하지만
고통은 그 스스로도 충분하다
노래하라, 언덕들이 화답하리라
탄식하라, 허공으로 흩어지리라
메아리는 즐거운 소리에 울려 퍼지지만
근심스런 소리에 사라져버린다.

환희하라, 사람들이 너를 찾으리라
비통하라, 사람들이 너를 떠나리라
사람들은 너의 충만한 기쁨을 원하지만
너의 비통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기뻐하라, 너의 친구들이 많아지리라
슬퍼하라, 너의 친구들을 다 잃으리라
아무도 달콤한 와인을 거절하지 않지만
인생의 쓴맛은 너 혼자 마셔야 한다.

잔치하라, 너의 집은 사람들로 넘치리라
굶주려라, 세상이 너를 그냥 지나가리라
성공과 베품은 너의 삶을 도와주지만
아무도 너의 죽음을 도울 수 없다
길고 화려한 행렬을 맞기 위해서
즐거움의 저택 안에는 공간이 있지만
좁은 고통의 통로를 지날 때에는
우리 모두 한 사람씩 지나가야 한다.

---엘라 휠러 윌콕스


당신은 세상의 빛이 되리라

당신의 일부분이 아닌 것은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고,

당신의 일부분이 아닌 사람은
누구도 존재하지 않고,

당신이 내리는 어떤 판단이라도
자신에 대한 판단이고,

당신이 퍼붓는 어떤 비판이라도
자신에 대한 비판이라는
관점을 선택할 때,

당신은 지혜롭게도 무조건의 사랑을
자신에게 보낼 것이며
그것이 당신 세상의 빛이 되리라.

---해리 팔머(아봐타 코스 창시자)


독서유감(讀書有感)

독서하던 그때는 천하에 뜻을 두었으나
세월이 흘러 안빈낙도가 도리어 달갑구나

부귀는 다툼이 있어 손대기 어렵지만
자연은 금함이 없어 가히 몸이 편안하네

산나물 캐고 물고기 낚아 배를 채우고
달을 노래하고 바람을 읊어 마음을 펼치네

학문에 이르러 의심이 없고 시원히 트여 아니
백년 인생에서 허망함을 면하게 하네

---화담 서경덕


12가지 거짓의 노래

이 세상의 일들은 모두 거짓이다
그래서 나는 신의 진리를 찾는다

자극과 마음의 혼란은 환상이다
그래서 나는 둘이 아닌 진리를 명상한다

동료와 하인들은 거짓이다
그래서 나는 결국 고독 속에 남는다

돈과 소유물도 역시 거짓이다
그것들이 있다면 나는 나누어 준다

외적인 세계의 대상들은 모두 환상이다
내적인 마음은 내가 관찰하는 대상이다

떠돌아다니는 생각들은 모두 거짓이다
그래서 나는 오직 지혜의 길을 밟는다

적당한 진리를 가르치는 것은 거짓이다
궁극의 진리는 내가 명상하는 그것이다

검은 잉크로 쓰인 책들은 모두 잘못 인도한다
나는 속삭임 같은 깊은 마음속 가르침만 묵상한다

언어와 경구들도 그저 환상일 뿐이다
편안하게 나는 노력 없이 마음을 쉰다

태어남과 죽음은 둘다 환상이다
나는 변함 없는 진리만 주시한다

세상의 정신은 모든 길에서 잘못 인도한다
그래서 나는 자각을 살리는 것을 실천한다

마음을 잡는 연습은 오도하고 거짓이다
그래서 나는 실재의 세계에서 존재한다

---밀라레빠

'구도하는 삶 > 구도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두'는 영어로 무엇일까?  (0) 2007.10.16
명상서적 추천 : 생에 사랑을 숨쉬게 하라/유연  (0) 2007.10.15
삶과 죽음에 관한 명언 모음 4  (0) 2007.10.15
선암사의 차밭  (0) 2007.08.11
우담바라  (0) 2007.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