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불교 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
통일신라 선암사에 처음으로 차를 보급한 분은 도선국사로 선암사 일주문 주변에 차나무를 심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므로 선암사차의 역사는 통일신라 말로 선과함께 같이 보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인 대각국사는 칠구선원을 신축하고 현재 칠전선원차밭에 차를 심었고 여기서 수확한 차를 법제하여 송나라에 수출하였다고 전해진다.
대각국사이후부터 임란이전까지 선암사차에 관련된 기록이나 구전은 전하지 않는다.
다만 김극기의 시에서 정막하고 고요한 사찰로 기록하고 있어 선을 위주로한 사찰임을 알 수 있다.
이때 참선과 함께 차를 줄겼을 것으로 추측된다.
정유재란으로 선암사가 거의 소실되었을 때 차나무 또한 소실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 이후 문정.문준.경준스님이 선암사의 복구를 시작하는데 이 때 차밭도 함께 복구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조선시대 선암사의 기록에 차에 관한 기록으로는 상량문 등의 연화질에 다각이라는 소임이 등장하는데
이는 차밭과 차를 관리하는 소임자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일상 생활 속에서 차를 줄겨 마셨음을 알 수 있다.
해방과 함께 불교분규로 인하여 차밭을 거의 방치하다가,
70년대에 선암사재적승려의 노력과 승주군청의 도움으로 차밭을 손질하여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고,
현재에는 전통차의 보급과 활성화를 위하여 100여명의 스님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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