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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우리말 어원] 고주망태, 향음주례

imaginerNZ 2007. 11. 9. 23:54

 

 

 

중국의 시인 백낙천은 자기 집을 취호(醉戶)라 했고, 도연명은 그가 자던 바위를 취석(醉石)이라 했으며, 사현은 한 섬의 술을 마셨기에 취호(醉虎)라고 했습니다.

또, 체옹이라는 사람은 한 섬의 술을 마시고 길가에 쓰러져 있어 취룡(醉龍)이라 했고, 이백은 취해서 글을 써도 착오가 없어 취성(醉聖)이라 했다고 합니다.

 

설마 이 글 보고 일부러 술 마시고 비틀거리거나 아무데서나 주무시는 분은 없기를 바랍니다.

요즘은 술 많이 마시는게 자랑이 아니걸랑요.

 

우리의 김홍도는 한 끼 양식이 없는데도 그림으로 모은 돈 800냥을 술값으로 썼다 하며, 진나라 주의라는 사람은 두 섬의 술을 마시고 보니, 같이 마시던 친구는 갈비뼈가 썩어 죽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게 진짠지 뻥인지 도대체 알 수는 없더군요.

그냥 책에 그렇게 되어 있으니까요.


끝없는 넘침의 세계를 가진 것이 술이라고들 합니다.
"술을 많이 마시어 정신을 차릴 수 없이 취한 상태" 를 고주망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고주망태의 합성어입니다.
옛말이 "고조"였던 "고주"는 "술을 거르거나 짜는 틀" 인데 오늘날에는 "술주자"라고 합니다.

"망태"는 "망태기"의 준말로 "가는 새끼나 노로 엮어 만든 그릇"을 이르는 말입니다.

술주자 위에 술을 짜기 위해 올려 놓은 망태이기에 언제나 술에 저려 있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술을 많이 마시어 취한 상태고주망태란 말은 이에서 연유된 말입니다.


아무튼 술은 넘치기 쉬운 음료이기에 선대의 조상들은 절제로 가다듬어 제자리에 앉히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른바 관(冠) 혼(婚) 상(喪) 제(祭)에, 상견례(相見禮)와 향음주례(鄕飮酒禮)를 덧붙여 예절의 기본을 육례(六禮)로 규정했던 것만 보아도 이를 알 수가 있습니다.
향음주례란 성균관이나 전국의 향교에서 행하던 일종의 주도(酒道)예절 행사로, 여기서 빈주백배(賓主百拜)의 공경지심(恭敬之心), 손을 씻고 잔을 씻어 상대방에게 권하는 청결지심(淸潔之心), 일미동심(一味同心)의 공동체 의식, 적절한 양으로 끝낼 줄 아는 절제의 사양지심(辭讓之心)을 가르쳤다는 것은 오늘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술마시고 죽는 나라는 우리 나라 밖에 없을 겁니다.

그것도 억지로 먹여서 말이죠.

정말 주도를 아는 사람들은 이런 짓은 하지 않습니다.

 

 

출처 : 우리말 배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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