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킴 작품방/수필집(미셀러니)

'제주도'의 원래 이름은?

imaginerNZ 2007. 6. 6. 00:50
 

제주도의 고유명칭 복원에 대한 제언 - ‘한뫼섬’


제주도(濟州道)는 한국의 행정구역상의 도(道)에 해당한다.

제주도(濟州島)는 한반도의 남쪽바다에 위치하며 한국에서 가장 큰 섬(島)의 한자어이다.

이 낱말은 한반도인의 입장에서 바다 건너(濟)에 있는 뭍(州)으로 칠 수 있을 정도로 제법 큰 섬(島)의 뜻이다.

제주섬 사람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제주도는 한라산의 용출에 의해 생긴 화산섬(火山島)으로 어머니의 자태를 지닌 한라산의 자락이 사방으로 바다위에 펼쳐져 있는 섬이다. 즉 산세가 완만하게 낮아지는 아스피데식 화산섬이기에 수평선 너머 멀리에서부터 다가오며 바라보면, 수평선 위로 서서히 고개를 내밀며 바다 밑에서인 듯 아스라이 모습을 떠올린다.

그 모습은 마치 반도의 모든 쟁탈로부터 초연한 듯이 보인다.


그러면 제주도라는 명칭이 우리네 섬에 과연 어울리는 것일까?

필자의 대답은 ‘No!’이다.

우리 옛말에 기초해서 제주도의 원래 명칭을 회복하고

모두가 그렇게 부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제주도(濟州道), 제주도(濟州島)가 아니라,

한라(漢拏)섬도 아니라 ‘한뫼섬’이라 부르는 것이

우리 고장사람들의 옛말에 가까우리라 생각한다.

한라(漢拏붙잡다비비다뒤섞다) 역시 한자어이다.


그러나 추론적으로 우리말의 근원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 보면

한라(漢拏)라는 한자어로 이름을 짓기 이전에 한(‘하나’의 뜻)이라는 원음을 무시하고 새로이 이름을 지었으리라고 추론하기는 힘들다. 원래 비슷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던 제주도의 어머니산 이름을 그와 유사한 한자음을 차용하여 한자어로 한라(漢拏)라고 불렀으리라 필자는 생각한다. 제주시의 지역명칭으로 탐라(耽羅:제주의 옛 명칭), 아라(羅)리, 오라(羅)리, 사라(羅)봉으로 불리듯이 한라(拏)의 ‘라’도 ‘뭍’의 뜻으로 쓰였을 것으로 생각한다. 여기에서 유념해야 할 점은 라(羅)는 ‘-벌어지다, 벌리다’의 뜻인데 벌(판)과 같은 어원으로 음 또한 같기에 벌판 곧 들녘을 뜻하고, 라(拏)는 ‘붙잡다, 비비다, 뒤섞다, 맞당기다’의 뜻으로 하나의 주봉이 요철이 뒤섞여 있는 주름진 땅, 즉 산세를 거느리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형적으로 섬의 특성상 주봉이 있는 바다위에 솟은 산이기에 하나의 큰 봉우리가 솟아 이루는 주름진 산세(라:拏)와 그 자락이 고르게(平) 펼쳐져 있는 들녘(羅)의 지형을 각기 구분하여 뜻글자인 한문을 차용하였다고 본다. 둘 다 뭍(육지)의 뜻이다.


이 경우에 우리의 흥미를 끄는 점은 라(羅)가 벌 혹은 벌판의 뜻으로 신라(서라벌, 셔벌→새벌;새로운 벌판)와 같은 표기라는 점이다. 우리 옛 조상들은 ‘-나라’ 혹은 ‘-누리’의 뜻으로 ‘-어(옥저), -에(백제), -여(부여), -예(동예), -려(고구려), -라(신라)’ 등을 썼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행정구역인 도(도)의 한자어 명칭 중에 유독 전라도(全羅道)에만 ‘-라’가 붙어 있다. 이는 전라도가 한국 최대의 곡창지역으로 ‘벌(羅)’이 너르게 펼쳐져 있기에 ‘-라’라는 명칭을 붙인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으로, 탐라(耽羅)의 탐(耽)은 ‘즐기다, (기쁨을)누리다’의 뜻인데 ‘담로’ ((백제는 웅진(熊津 : 지금의 공주) 천도 뒤에는 22담로(擔魯) 제도가 확정되었다. ≪양서 梁書≫ 백제조에 의하면, 담로의 장관으로 왕자·왕족을 봉했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신흥귀족 중에서 지방의 왕이나 후(侯)로 분봉(分封)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아 중앙 왕족 이외에 신흥귀족들도 담로의 장관으로 봉해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따라서, 이 제도는 왕족 및 신흥귀족을 각 지방의 왕·후로 분봉함으로써 지방세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고 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이 제도는 일종의 봉건제적인 지방통치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에서 나왔거나 아니면 ‘먼 바다에 의외로 크고 너른 섬이 하나 있어 가히 누리고(탐: 누리다, 즐기다, 기뻐하다) 살만한 뭍’이라 여겨 그리 지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탐라’가 제주섬사람들이 쓰던 음을 흉내 내어 차용했을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 왜냐하면 낱말 끝에 ‘-라’가 붙어있음은 그것이 고유한 우리말에서 비롯되었음을 강력하게 시사하기 때문이다. ...(작성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