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하는 삶/구도행

禪詩란?

imaginerNZ 2008. 7. 26. 02:02
 
‘선(禪)적’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선 그 자체가 아니라 선을 지향하는 기미를 지닌다. ‘언어도단’이라든지 ‘불립문자’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적 경지의 깨우침을 전하려는 선사(禪師)들의 오도송에서 또는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선시 또는 선적인 경향의 시들은 쓰여져 왔다. 선적 통찰과 언어적 직관의 만남이라고 할 시선일여(詩禪一如)의 예술적 성취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선의 경지란 문자로 표현될 수 없는 것이면서도 결코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는 표현할 수 없으며 또한 그것을 전해줄 길이 없다고 하는 이중의 문제를 함께 안고 있다. 선시는 이러한 문제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해 번뜩이는 섬광이나 예기치 못한 돌발성, 침묵과 여백, 부지중에 상대의 허를 치는 기지 등을 동원하기도 한다. 이것은 유한한 도구 속에 무한의 의미를 담아내야 하는 어려움이며, 언어로서 언어의 감옥을 분쇄하고 날아오르고자 하는 자유에의 의지로 볼 수도 있다.

최근에 와서 우리 현대시의 중요한 시적 경향이 상당부분 불교적 성향 또는 선시적 경향으로 선회하거나 그런 지향성을 나타내 보이고 있는 현상은 그러한 의미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누구나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추구한다고 해서 모두가 깨달음각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로 선시 또한 아무나 원한다고 쉽게 쓰여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치열한 구도적 체험이 동반되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구도하는 삶 > 구도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1  (0) 2008.09.16
만일(If) -키플링(Joseph Rudyard Kipling)  (0) 2008.09.12
반야심경 - 범어 /한글 / 영어 /한문  (0) 2008.07.22
타이거 우즈의 집중력  (0) 2008.06.15
가수 김 장훈 -아름다운 삶(2)  (0) 2008.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