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동북아민족사

[스크랩] 중국의 시조는 동이족이다 (2)

imaginerNZ 2007. 9. 29. 06:17



중국의 시조는 동이족이다 (2)

5대 한웅과 태호복희

앞에서 본것처럼 중국의 학자들조차 자신들의 시조가 동이족임을 고백하고 있는데,

이제 이러한 사실을 우리의 역사와 문헌을 통해 좀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기로하자.
태호복희는 삼황오제 중에서 첫 번째로 등장하는 제왕으로, 그가 동이족이었다는 것은

 앞서[고사변]에서 말한것과 같다.

그런데 [태백일사]는 태호복희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한웅 천황에서 5대를 전하여 [태우의] 한웅이 있었다. (...) 아들을 12명 두었는데

장자는 [다의발] 한웅(6대한웅) 이라하고 막내는 [태호라 하니 복희] 라고도 한다]

삼황오제 중 첫 번째인 [태호복희] 가 바로 배달국의 5대 [태우의 한웅] 의 막내아들이라는

분명한 기록이다. 태호복희는 5대 한웅의 막내아들로 태어나 배달국에서 우사라는 관직에 있다가

중원으로 들어갔던 것이다.
[태백일사] 는 이러한 사정에 대해 여러 문헌을 인용하여 자세히 밝히고 있다.

[밀기에 이르기를 복희는 신시에서 태어나 우사의 직을 세습하고 뒤에 청구와 낙랑을 거쳐

진으로 옮겨갔다.(...) 그의 후예들이 풍산에서 나누어 살았으므로 풍씨로 성을 삼았다. (...)

지금 산서성의 제수에 [희족]의 옛거처가 남아있다.]

[대변경] 에 이르기를, 복희는 신시로부터 나와 우사가 되었다.

신룡의 변화를 보고 괘도를 만들고 신시의 계해로 시작되는 역법을 갑자로 시작되는 것으로 고쳤다.(...) 복희의 무덤은 지금 산동성 어대현 부산의 남쪽에 있다.]

태호복희는 배달국의 5대 황웅의 막내로 태어나 배달국(신시)에서 우사라는 직책에 있으면서

역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환역이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이를 복희 팔괘, 혹은 선천 팔괘라고

부르게 되었다. 결국 고대 동양의 음양오행설은 환단의 문화에서 나온것임을 짐작할수 있는데,

이러한 체계는 천부인 3 개의 가르침에서 파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의 서량지 교수도 [중국사전사화]에서 다음과같이 말하고 있다.

[역법은 사실 동이가 창시자 이며 소로 이전에 이미 발명 되었다.]

또한 중국의 학지 필장복은 자신의 저서 [중국인종 북래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동방 인조의 오햏관념은 원래 동북아시아에서 창시된 것을 계승한 것이다.]

역법과 오행이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생각하면, 중국 학자들의 이러한 주장은 결국

역법과 음양오행이 모두 동이족의 문화였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한편 복희의 성이 풍씨라고 하였는데, [사기] 에도 복희는 풍씨라고 말하고 있다.

결국 복희는 당시 동이족의 아홉갈래인 [견이, 방이, 적이, 백이, 우이, 황이, 현이, 양이, 풍이,]

가운데 풍이에 속해 있었음을 알수 있으며, [규원사화] 에도 복희는 풍족이기 때문에

성을 풍씨라 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태백일사] 는 복희가 배달국의 5대 한웅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고 했는데,

이러한 복희의 탄생에 대해 [사기]와 [중국고대신화] 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복희의 어머니 화서시가 어느날 동쪽에 있는 울창한 숲속으로 놀러가게 되었다.

그녀는 뇌택 이라는 연못가에서 노닐다가 우연히[대인] 의 발자욱을 밟게 되었는데,

그후 온몸에 전율이 일면서 아이를 갖게 되었으니 이가 곧 복희이다.]

여기서 복희의 어머니 화서씨가 동방에 있는 뇌택이라는 연못으로 갔다는 대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뇌] 는 팔괘 중에서 진 괘를 말하며, 진괘는 팔괘중 동방과 동북방에 배치된 괘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록은 복희가 배달국에서 출생했음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고구려의 시조 고주몽의 어머니 유화 부인이 수신 하백의 딸이며 신라의 박혁거세와 왕비 역시

모두 우물가에서 태어난것에서 알수있듯이 , 수생설은 난생설과 함게 동이족 탄생설화의 공통된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점을 생각 한다면 복희가 뇌택이라는 연못가에서

잉태되었다는 것 역시 결코 우연의 일치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복희의 어머니 화서씨가 뇌택에서 대인의 발자국을 밟고난뒤에 복희를 낳았다고 했는데,

여기서 대인이 환웅을 의미한다는데 대해서는 이미 검토했었다.

[사기] 에서는대인을 신인 리라고 하였는데이는 신시의 대인을 말하는 것이며,

또 삼국유사 에서는 환웅을 신웅 이라고도 말하고 있으므로 대인과 신인은 모두

배달국의 역대 한웅을 일컫는 말임을 짐작할수 있다.

한편 복희의 부인 혹은 누이동생 이라고 하는 여와는 황토를 반죽하여

인간을 만들었다고 전하는데, 이러한 복희와 여와의 뒤를 이어 중국에서

농사와 의약의 시조로 불리고 있는 염제신농이 등장하게 된다.




실증 한단고기 발췌





출처 : 거창수산 덤장이야기
글쓴이 : 연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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