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언어·인류학 관련

[스크랩] 일일공부- 한글 맞춤법--된소리

imaginerNZ 2007. 12. 1. 18:47
한글 맞춤법 제1절 된소리

제5항: 한 단어 안에서 뚜렷한 까닭 없이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는다.

1. 두 모음 사이에서 나는 된소리

소쩍새 어깨 오빠 으뜸 아끼다 기쁘다 깨끗하다
어떠하다 해쓱하다 가끔 거꾸로 부썩 어찌 이따금

2. "ㄴ, ㄹ, ㅁ, ㅇ"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

산뜻하다 잔뜩 살짝 훨씬
담뿍 움찔 몽땅 엉뚱하다

다만, "ㄱ, ㅂ"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는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아니한다.

국쑤(x) -> 국수(o) 깍뚜기(x) -> 깍두기(o) 딱찌(x) -> 딱지(o)
색씨(x) -> 색시(o) 싹뚝(x) -> 싹둑(o) 싹뚝싹뚝(x) -> 싹둑싹둑(o)
법썩(x) -> 법석(o) 갑짜기(x) -> 갑자기(o) 몹씨(x) -> 몹시(o)
출처 : 시사랑 사람들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